본문 바로가기

THINKING/ABT FILMS

[영화후기] 영화 <BELLE, 벨 > 영국노예제도와 종(ZONG)호 사건



[영화후기]  영화 <BELLE, 벨 > 영국노예제도와 종(ZONG)호 사건



본 포스팅의 제목 처럼, 어떤 암흑시대에도 깨어있는 사람은 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은 깨어있는 방향과 선택을 위해 투쟁함으로써 세상은 조금씩 아주 점진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영화 BELLE 은 영국의 어느 귀족 가정에 들어가 살게 되는 BELLEL 이라는 여자 아이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녀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 이다.



이야기의 배경은 영국의 노예제도와 노예제도가 시행되던 때에 이슈가 되었던 '노예선 ZONG(종)사건' 입니다. 영화를 보시기 전에 두 가지에 대해 참고하시면 더욱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링크입니다.


영국의 노예제도

노예선 ZONG(종)사건






BELLE은 영국의 한 귀족 소위말해 GENTLEMAN과 흑인 여인의 사이에서 태어나게 된다. 그리고 태어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머니가 죽게 되어 고아가 된 BELLE에게 영국 귀족인 아버지가 찾아와 BELLE을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게 되면서 영화의 막이 올린다. 첫 장면에서의 귀족 아버지는 흑인 딸을 마치 자신의 아내와도 같이 사랑한다고 이야기해주며 아주 끈끈한 애정을 BELLE에게 보여준다.






"I love you as I loved your mother"

너의 어머니를 사랑했던 것 만큼이나 난 너를 사랑 한단다.


"You have to own your life you owned.

"너는 너가 소유한 너의 삶을 소유해야만 할거야"



귀족 아버지가 흑인 딸에게 해주는 말이다. 아버지는 딸이 흑인이든 아니든 자신의 딸로써 마땅히 받아야할 사랑과 직위, 그리고 재산을 진심으로 남겨주고자 하는 진심이 담겨있는 대사이다.





자신의 집으로 데려가 삼촌에게 BELLE을 소개하는 아버지, 사실 BELLE의 아버지의 신사적인 성품을 보면 알겠지만, 삼촌들과 온 가족 역시 영국의 귀족 집안이지만, 아주 깨어있는 집안이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BELLE의 아버지는 대항해 시대를 맞아 떠나게되고 머지않아 죽게된다. 아버지의 죽음과 동시에 아버지의 삼촌이자 이모가 BELLE의 아버지 어머니 역할을 하게 된다.

 




BELLE의 아버지는 막대한( 어마어마) 재산을 BELLE에게 남겨주었다. 그 돈은 BELLE이 흑인이라는 것 조차도 가리워 버릴수 있을 만큼 막대한 재산이었으며, 그 덕에 BELLE은 결혼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을 수 있었고, 많은 백인 귀족 남성들 조차 그 재산이 막대하다는 소문을 듣고 BELLE 에게 접근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BELLE은 진정한 사랑을 원했으며 모든 남성들이 당연히 자신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막대한 재산을 원하는 것이라고 알 수 있을 만큼 눈치가 빠른 소녀였다.





BELLE의 아버지의 삼촌은 영국 수석 재판장 이셨다. 그리고 그에겐 영국 ZONG 호 사건에 대한 재판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임무가 주어졌다. 영화는 이후부터 본격적인 재미가 펼쳐진다. 흑인 딸을 가지고 있는 재판장, 그리고 당시 흑인 노예제도가 팽배한 영국 사회의 분위기, 자신의 배경으로부터 펼쳐지는 수 많은 갈등들과 결정들이 영화를 보는 핵심 재미라고 볼수 있다.




영화를 보고 느낀 점은, 정말 영화를 잘 만들었고 스토리 및 감동 모두를 멋지가 조화시켰다는 것이 첫번째 였지만 정말이지 깨어있는 사람이 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백지 종이 한장 차이라는 것이다.


분명 어느 시대나 진보와 보수는 존재한다. 그리고 진보가 옳을 때도 있고 보수가 옳을 때도 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위한 진보냐, 무엇을 위한 보수냐 이다. 결국 진보든 보수든 무엇을 위한 것이냐 진보, 보수 자체보다도 중요한 것이다. 옳은 것을 위한 진보, 옳은 것을 위한 보수. 그게 정답이다.